안녕하세요. 메타버스 관련 정보공유 이후 VR/AR 관련 기술동향 공유 드립니다.

 

메타버스와 연관있으니 앞서 올린 메타버스 관련 정보자료 보시고 오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번 기술동향 정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운영하는 ITFIND 사이트에 업로드 된 주간기술동향 시리즈입니다.

VR/AR 관련 시리즈로 나왔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료 확인하시고 좋은 인사이트 가지시길 바랍니다.

 

1. VR/AR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최신 기술 동향

   -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list.do?selectedId=1185

   - 자료 바로보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8157&boardParam2=8157

 

본 고에서는 VR, AR의 하드웨어와 인터페이스에 관한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하드웨어에 관해서는, 퀄컴에서 발표한 온보드 동시처리 기능을 갖춘 유선 AR 스마트 뷰어 레퍼런스 디자인과 안경 쓰는 사람들을 위한 오큘러스 퀘스트2용 처방 삽입 렌즈 기술 및 파나소닉의 새로운 모습의 컴팩트 VR 안경에 대해 살펴본다. 인터페이스 관련 최신 기술로는, 입력과 햅틱을 위한 손목 착용 디바이스, 골전도 타이핑 손목밴드, 텔레프레전스를 제공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해 살펴본다. 우선 페이스북에서 발표한 VR, AR 입력과 햅틱을 위한 손목 착용 디바이스 기술과 골전도 기술을 이용한 VR 타이핑 손목밴드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VR 및 모션 컨트롤러로 텔레프레전스를 제공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Reachy에 대해 살펴본다.

 

    - 주요 업체 : 퀄컴, 페이스북

 

2. 착용형 가상/증강 기기를 위한 박형화 광학 기술 동향

    -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list.do?selectedId=1184

    - 자료 바로보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8153&boardParam2=8153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은 시각 등을 통하여 현실감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그 속에 실존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을 통칭하며,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 중 하나로서 향후 ICT 시장을 혁신할 수 있는 핵심 분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착용형 가상ㆍ증강 기기를 위한 핵심 부품 기술 중 영상 제공을 위한 박형의 광학 소자 기술에 대한 기본 원리 및 연구 동향을 살펴보려 한다. 특히, 최근 연구 결과가 활발히 발표되고 있는 박형 가상현실 기기를 위한 편광 기반 광경로 폴딩 기술 및 렌즈-어레이 기반 가상현실 디스플레이를 살펴보고, 아울러 증강 현실 기기를 위한 투시형 광학 소자로서 Waveguide 기술 및 홀로그래픽 렌즈 기술 등을 살펴봄으로써, 동 산업 분야의 최근 광학 기술 동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주요업체 : 페이스북,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부직스(vuzix), 보쉬(Bosch)

 

3. 교육 분야에서의 가상/증강현실 적용 동향

    -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list.do?selectedId=1183

    - 자료 바로보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8149&boardParam2=8149

 

지난 이십여 년간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기기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성능 면에서 가파른 성장을 보여 왔다. 이러한 성장으로 인해 과학ㆍ기술 분야뿐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분야들은 컴퓨터 기술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디지털 영상기기의 개발은 인간이 어떤 현상을 관찰한 후 인지, 이해, 분석, 추론하는 것을 대체 및 보완해 주고 있다. 특히, 초기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의 주요 응용 분야가 게임, 오락, 문화 콘텐츠였다면, 최근에는 의료, 교육, 제조업, 국방 분야 등 사회 전반의 전문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의 교육 분야(초ㆍ중ㆍ고등학교, 대학교, 직무교육, 평생교육) 적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 현장에서 원격 및 비대면 교육 비중의 증가와 함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차세대 교육방법과 교육콘텐츠 개발의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 주요업체 :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삼성전자, HTC, 레노버, 구글, 롤스로이스, BMW그룹, 록히드마틴, LG유플러스, KB금융그룹, KT, 웅진씽크빅

 

4. 가상현실에서 공간이동과 모션시뮬레이터 동향

    -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list.do?selectedId=1182

    - 자료 바로보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8145&boardParam2=8145

 

일반적으로 가상현실에서 실제 이동 가능한 공간의 크기는 센서기반의 트레킹 범위로 정해지므로 현실처럼 무한한 걷기 형태의 공간이동은 불가능하다. 이런 원인으로 그동안 다양한 VR 네비게이션 방법들이 연구되었으며 관련 시스템과 장비들이 개발되었다. 모션시뮬레이터는 시각과 몸 감각 협응이 가장 잘 이루어지는 공간이동방법으로 가상현실을 보다 현실적으로 느끼게 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초창기 모션시뮬레이터들은 대부분 연구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경제성 및 공간 효율성 등 여러 제약으로 모션시뮬레이터의 상업적 확산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모션시뮬레이터의 발전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상업 및 개인용 모션시뮬레이터들이 개발되고 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시각과 몸 감각의 일치는 자가운동을 높여 VR 사용자들의 만족감을 향상시키고 가상공간 이동 시 유발되는 사이버멀미 저감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본 고에서는 이런 배경들과 연결하여 VR 네비게이션과 연관된 주요 구성요소들(자가운동, 사이버멀미, 공간이동자유도)과 모션시뮬레이터들의 동향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주요업체 : 없음

 

5. 보건의료 분야 가상증강현실 기술 동향

    -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list.do?selectedId=1181

    - 자료 바로보기 :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8141&boardParam2=8141

 

가상증강현실 기술은 최근 5G 네트워크와 고품질 콘텐츠를 위한 소비자용 가상현실 장치가 상용화되면서 실험실에서의 연구 목적이 아닌 실생활에서도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은 의료, 군사, 관광,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안정적이며 정확도가 높은 기술을 신중하게 선별하여 조심스럽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가상증강현실 기술의 최신 동향과 의료분야에 적용되는 사례를 의료보조도구, 원격 협진, 의료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 주요업체 :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부직스(vuzix)

 

 

VR/AR 분야도 구글/마소/페북 이 선점하고 있네요. 빅텍크 기업의 사업확장 및 연구개발 능력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위 자료들이 여러분들의 VR/AR분야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국내주식에서는 알체라(AI영상인식) , 자이언트 스텝 등등 있습니다. 

저는 적금식으로 매달 100 정도 사고있지만 향후에 더 큰 돈으로 벌어줄거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 

( 기도 매매중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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